‘원하는 자격증 뭐부터 따지?’ 새내기라면 누구나 상상하는 알찬 대학 생활. 그러나 현실은 녹록지 않다. 자격증 공부에 필요한 강의나 시험 응시료가 예상보다 비싸 미루는 경우가 다반사다. 그렇지만 포기하기엔 아직 이르다. 바로 본교에서 지원하는 ‘교육장학금’이 있기 때문이다.
교육장학금은 재학생의 진로 및 취업과 관련된 경력 개발을 지원하는 제도로, 최대 100만 원까지 제공된다. 전공 분야, 전공 외 분야, 어학 공부 교육 등 다양한 교육 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1학년부터 4학년, 그리고 초과학기자까지 모든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단, 휴학생은 포함되지 않는다.
1학년은 1학기 동안 교내 프로그램만을 활용할 수 있으며, 2학기에는 교외 프로그램 및 응시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누적 30만 원을 지원받는다. 2학년은 누적 50만 원, 3·4학년은 누적 100만 원까지 교육장학금을 이용할 수 있다.
본교가 주최하는 교내 교육 프로그램과 자격증 시험 응시료, 대회 참가비 등의 비용은 전액 지원된다. 현재 진행 중인 교내 교육 프로그램은 ▲365캠퍼스 ▲공자학당 ▲D-School 등이 있다. 시험 응시료는 수험번호가 기재된 수험표나 응시확인서가 있다면 합격 여부에 상관없이 지원이 이뤄진다.
교외에서 진행되는 교육 관련 항목은 30%가 지원된다. 컬러리스트 기사 자격증 학원과 같은 전공 관련 교육 훈련이나 TOEIC 인터넷 강의와 같은 고시, 어학, 전산 관련 교육 등의 외부 교육 프로그램이 이에 해당한다. 지도교수가 승인한 전공 관련 전시·공연 관람비도 동일한 비율로 지원된다.
교육장학금 신청은 학기별로 운영된다. 1학기의 신청 기간은 3월부터 8월 말일까지, 2학기의 신청 기간은 9월부터 다음 연도 2월 말일까지다. 강의를 수강하거나 각종 시험을 응시한 해당 학기 내에 신청해야 하며, 연체된 신청은 처리되지 않는다. 다만 교육장학금 신청 시 교육 종료일이 마감일에 포함될 경우, 교육 종료일을 기준으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 마감일 이후 시험 응시 결과가 발표될 때는 결과 발표 후 3일 이내에 신청 및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교육장학금을 최초로 신청할 경우 본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소속 컨설턴트와 대면 상담을 진행하고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야 한다. 컨설턴트와 상담 시 고용 24가 제공하는 직업 설계서를 통해 진로 탐색 및 경력개발에 대한 진단 결과를 안내받는다. 포트폴리오는 상담 내용과 함께 교육 장학금 활용 방안을 작성해 고용24가 운영하는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이트에 제출하면 된다.
포트폴리오를 제출했다면 교육장학금 비용 지원은 본교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종합정보시스템 ‘신청서비스’의 ‘교육장학금 신청’을 누르면 신청 정보 입력란이 뜬다. 해당 입력란에 결제 내역과 수강증 등의 증명 서류를 첨부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이승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