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에는 조별 과제의 능률을 끌어올리기 위한 공간들이 여럿 존재한다. 이 공간들은 모두 예약 후 이용 가능하다. 각 공간들이 가진 특성을 알아보고 상황과 목적에 맞게 조별 과제 공간을 이용해 보자.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다, 상상베이스
본인이 수강하는 수업 중에서 조별 과제가 있는 수업이 많아 조마다 인원수가 다르다면, 상상관 지하 2층에 위치한 ‘상상베이스’로 가보자. 상상베이스는 ▲자유이용석 ▲세미나실 ▲그룹스터디룸 ▲프린트존 ▲휴게공간 등으로 나뉜다. 이중 조별 과제에 적합한 공간은 세미나실과 그룹스터디룸이다. 상상베이스 내 세미나실은 1곳, 그룹스터디룸은 총 8곳이 있다. 두 시설을 이용하려면 학생원스톱지원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 사전에 ‘공간 예약’을 신청해야 한다. 공간을 예약할 때는 전체 이용자의 성명과 학번을 입력해야 하므로 신청 전 팀원들의 학번을 알아놓아야 함을 유의하자. 세미나실은 대형 TV가 설치돼 있어 노트북 화면 공유를 통해 조원 모두가 함께 화면을 보며 조별 과제에 참여할 수 있다. 최소 이용 인원은 6명 이상이며, 하루 최대 3시간까지 예약할 수 있다. 그룹스터디룸에는 각 방마다 화이트보드가 구비돼 있어 메모하며 아이디어를 창출해낼 수 있다. 최소 이용 인원은 3명 이상이며, 세미나실과 마찬가지로 하루 최대 3시간까지 예약 가능하다. 그룹스터디룸 중에서도 IB101과 IB102, IB103과 IB104는 접이식 가벽을 이동해 합실로 이용할 수 있다. 합실 이용 시에는 최소 5인에서 최대 8인까지 이용 가능하다. 세미나실의 운영 시간은 학기 중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 방학 중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다. 그룹스터디룸의 운영 시간은 평일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 방학 중에는 세미나실과 동일한 시간대에 운영된다.
쾌적한 환경에서, 산학협력 세미나실
화이트보드에 필기하며 아이디어 정리를 하는 동시에 대형 TV로 조원들이 함께 자료 공유를 하고 싶다면, 탐구관 지하 1층에 위치한 ‘산학협력 세미나실’을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해당 장소는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주 이용목적이지만, 본교 구성원 누구나 사용 가능하다. 지난해 4월 개관해 가장 쾌적한 시설을 갖췄다고 봐도 무방하다. 산학협력 세미나실은 산학연구처·산학협력단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최대 12명까지 이용 가능하다. 상상베이스 그룹스터디룸과 마찬가지로 중앙에 이동식 벽이 설치돼 있어 회의의 규모에 따라 공간을 넓혀 이용할 수 있다. ▲사고와 표현 ▲영어커뮤니케이션 독해·작문 ▲영어커뮤니케이션 청취·회화 등 새내기가 필수적으로 수강해야 할 교양필수 과목 수업의 대부분이 탐구관에서 이뤄진다. 교양필수 과목 수업이 끝난 후 지하 1층으로 내려가 조별 과제를 진행해 보는 것은 어떨까. 산학협력 세미나실의 학기 및 방학 중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
관련 서적을 바로바로, 그룹스터디실
학술정보관 내에서 자료 조사를 위한 도서를 구비한 채로 조별 과제를 진행하고 싶다면 학술정보관 3층부터 6층에 있는 ‘그룹스터디실’을 가보자. 그룹스터디실은 학술정보관 홈페이지에서 예약 가능하다. 3층에는 2개의 그룹스터디실, 4층부터 6층에는 각각 1개의 그룹스터디실이 있다. 3층에 있는 그룹스터디실 중 하나는 최소 3인에서 최대 7인까지, 4층 그룹스터디실은 최소 5인에서 최대 11인까지, 이외의 그룹스터디실은 최소 3인에서 최대 6인까지 이용 가능하다. 3층에 위치한 그룹스터디실 중 하나는 TV가 없으며, 4층 그룹스터디실은 전자칠판이 구비돼 있다. 모든 그룹스터디실은 1일 최대 3시간까지 예약 가능하다. 단, 30분 이상 지각 또는 입실하지 않을 경우 당일 이용이 제한되며, 해당 행동이 3회 이상일 경우 한 학기 이용이 제한된다. 그룹스터디실의 운영 시간은 학기 중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며, 방학 중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다.
여러 기자재를 한 번에, 상상파크 플러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브레인스토밍을 해야 한다면 공학관 A동 지하 1층의 ‘상상파크 플러스’는 어떠한가. 상상파크 플러스는 ▲AI·빅데이터 실습실 ▲소모임 공간 ▲오픈 공간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중 조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이용 가능한 공간은 소모임 공간이다. 소모임 공간은 8인실로, 총 6개의 공간이 있다. 최소 이용 인원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1일 최대 3시간까지 예약할 수 있다. 소모임 공간의 모든 벽면은 화이트보드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한쪽 벽면은 빔프로젝터 스크린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빔프로젝터는 별도로 기자재 예약을 통해 대여 가능하다. 이동형 타공판과 가위 등의 도구도 구비돼 있다. 모든 공간은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예약 가능하다. 상상파크 플러스의 운영 시간은 학기 중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 방학 중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다.
지금까지 언급한 공간들을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때 선택하는 시간은 사용 시작시간이다. 1시간 단위로 신청시간 선택이 설정된 페이지에서 9시를 클릭하면 9시부터 10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해당 사실을 유의해 공간 이용에 차질이 없도록 하자. 만약 공간을 예약하지 않은 채로 이용하면 제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박석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