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비교과 프로그램 도입, 어떻게 적용되나 (한성대신문, 512호)

    • 입력 2016-07-25 16:28

지난 330일 일반 비교과 프로그램에 관한 공지가 학교 홈페이지에 게재되었다. 전공교과목 이수학점이 줄어들고 새로이 비교과포인트 제도가 도입된 것이다. 한성대 신문사는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비교과 교육과정을 담당하고 있는 김양진(경력개발지원팀) 차장을 만났다.
 
Q. 비교과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A. 비교과 프로그램은 크게 전공 비교과 프로그램과 일반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전공비교과 프로그램은 개별전공과 관련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설되어 운영될 예정이며, 구체적인 프로그램 선별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가 진행 중이다. 일반 비교과 프로그램은 행정부서나 교양학부 등 전공 외 분야의 기초역량을 육성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Q, 16학년도 신입생이 정규 8학기 내에 800pt를 획득하지 못하면 추가 학기 등록이 필요한가?
A. 원칙적으로 졸업인정요건이 충족되지 못한 것이므로, 추가학기를 등록하여 부족한 비교과 포인트를 획득해야 한다. 진로상담, 진로지도시스템 상의 활동 및 향후 추가될 온라인 코스 등을 이용하면 이론적으로 학기당 100pt 획득이 충분히 가능하다. 따라서 8학기 동안 교과과정 외에도 비교과 과정에 대한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Q. 기존 재학생이 비교과 포인트를 학점으로 전환하기 위한 시한은 언제까지인가?
A. 비교과 포인트를 학점으로 전환하려면 졸업사정 이전에 포인트 획득 및 학점 환산이 완료되어야 한다.
 
Q. 학생들이 어떻게 자신의 획득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는가?
A. 학생들이 획득한 비교과 포인트를 종합정보시스템에서 개별적으로 확인가능도록 학생이력관리시스템을 이미 개발완료했다. 현재 오류발생 가능성을 없애고자 시스템을 시험 테스트 중이며, 늦어도 이번 학기 말에는 종합정보시스템 상에서 자신의 획득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Q. 지급 포인트의 산정기준은 무엇인가?
A. 일반 비교과 제도는 각 프로그램들 간의 형평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는 참여시간 기준으로 포인트를 지급한다. 800pt가 교과 교육과정의 10학점에 준하는 것으로 가정해 15시간(1학점)으로 환산할 경우, 시간당 5~8pt로 계산된다. 그러나 연속성 있는 강의형 프로그램이나 현장체험활동의 경우 유효시간을 고려하여 건당 포인트로 조정되었고, 2016학년도의 경우 공지가 늦은 점을 감안해 단발성 프로그램의 경우 시간당 10pt로 상향 조정되었다. 또한 핵심역량 진단결과 취약역량으로 파악된 분야의 프로그램은 포인트가 상향조정 되었다.
 
Q. 비교과 프로그램 도입과 관련에서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A. 이번 제도 신설이 조금 급작스럽게 시작되었지만, 학생들의 역량을 고루 발달시키고 한성대학교 센터형 인재 육성을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제도의 방향성을 감안해서 학생들의 건의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은 충분히 반영해서 비교과 교육제도를 정착·발전시키겠다.
 
이번 공지에는 일반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만 포함되어 있다. 전공 비교과 프로그램은 이번 학기 중에 공지되어 추후 확인이 가능하다.

 김민식 기자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